가톨릭관동대학교

가톨릭관동대학교 유진봉 교수 정년 퇴임사

다육짱 2020. 2. 25. 10:08

먼저, 여러 상황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퇴임식을 준비해 주신 가톨릭관동대학교 황창희 총장님을 비롯한 보직 교수님들 그리고 관련 교직원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2014년 3월 2일자에 부임하여 만 6년의 세월을 우리 가톨릭관동대에 재직을 하고 이제 정년퇴임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람은 여러 인연에 따라 계획되지 않은 일과 사람들을 만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제가 가톨릭관동대에 취임하게 된 계기도 2013년 가톨릭관동대학교 교수님들을 대상으로 “진로취업컨설턴트교육과정”에 2일간 강의를 하다가 많은 분들의 추천으로 우리학교의 “취·창업과 진로”교과목 담당 교수로 취임을 하게 되었습니다.

 

 



돌이켜 보건대 우리학교에서 6년을 포함하여 대학교수로서 15년 그리고 LG그룹에서 기업인으로서 25년 총 40년간 조직에 몸 담아 왔습니다만, 정년 퇴임을 가톨릭관동대학교에서 최종적으로 맞이한 것에 감사하며 나름의 의미를 부여해 봅니다.

그리고 교직에 입문하면서 설정한 세 가지 교육철학 즉, 첫째, 학생은 단지 Customer가 아니라 Client다. 둘째, 학생들과 적당히 타협하지 않는다. 셋째, 수업시간은 반드시 지킨다. 라는 교육학자로서의 양심과 철학을 지키려고 노력한 것에도 스스로 평가를 해봅니다.

특히, 우리학교에 재임하는 동안 학생들에 대한 진로상담과 맞춤형 취업클리닉을 통해 좋은 일자리에 상당수 취업을 시킨 것도 보람을 가집니다. 또한 2011년부터 전국교육청에서 실시한 진로진학상담교수 대상의 “노동시장 특성에 기반 한 진로지도방법론”교과목 담당교수로서 특강을 하면서 우리학교 학생들을 진학토록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홍보를 한 것도 보람 중에 하나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기업체와 교육계 특강 그리고 다양한 대중강연이 있을 때마다 가톨릭관동대학교를 적극적으로 홍보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동안 많은 관심과 도움을 주신 교수님들과 교직원 여러분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며 가톨릭관동대학교의 무궁한 발전을 진심으로 기원 하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2020년 2월 21일 유진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