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지식

공무원 봉급표 나랑 월급이 비슷하네

다육짱 2018. 9. 7. 17:05

미중 무역전쟁과 전세계적으로 경기 둔화가 심해지면서, 각국 경제지표가 낮아 지고 있고, 실제로 우리나라 경제는 빈익빈부익부 현상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보니, 중산층이 무너지고 결국 가계 지출이 줄어 결국 경기둔화가 심해지고, 기업들 그런저런 이유로 직원채용의 폭이 줄어 들고 있으니, 대학과 졸업예정나 또는 취업을 하기 위해 준비하고 예비 취업준비생들은 불안감을 느끼며 하루하루를 살고 있다고 조심스럽게 예상해 보는데요. 

 

 

 

 

이런 결과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매해 정년이 보장되고, 일반 사기업체 보다 연금 매리트까지, 거기다가 조금씩 일반 기업 수준의 월급수준이 오르다 보니, 공무원의 인기가 하늘을 찌를듯 한데요. 저 또한 대학때 공무원 공부를 했지만, 공무원 봉급표를 보고 이렇게 받을 바에는 기업에 들어가거나, 장사를 하는 게 낫겠다 싶어 포기를 하고 결국 사립학교에서 일을 하고 있지만, 10년이 지난 지금 그때 조금더 노력해 볼걸 하는 생각이 들정도로 2018년 공무원 봉급표는 예전에 비하면 엄청나게는 아니라도 많이 올랐네 하는 생각이 들정도 였답니다.

 

 

 

 

 

그럼 2018년 급수와 호봉에 따라 월급 차이를 확인해보았는데요. 역시 9급 같은 경우는 최고 높은 31호본이 3백9만원 정도인데요. 31호봉 까지 가는 분들은 없을거 같고 대략 7호봉 정도에서 승진을 한다고 생각하면 8급 6호봉이 200만원 정도 되니 수당을 포함한다면 대략 250만원 정도 받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일반적인 사기업 수준 보다는 월급이 작지만, 급수가 올라가고 호봉이 쌓이는 대략 40세 7급 20호봉 정도만 되면, 일반 기업에서 일하는 것과 비슷한 수준이 아닐까 예상을 해봅니다. 근데 공무원 봉급표를 확인하면 느낀 건데요. 직급이 높아 질 수록 월급도 높아지지만 호봉이 쌓일수록 수령액이 높아지는게 보이는데요. 연봉제와 사뭇 다른 느낌이라 한편으로 부럽다는 생각이 드네요.

 

 

 

 

 

 

제가 20년전에 7급으로 들어 갔다고 생각하고, 월급을 계산해보니, 군대 3호봉과 20년이 지났으니 23호봉 정도가 예상되는데요. 10년 정도 마다 승진을 했다고 치면, 5급이 되지 않는다면 363만원 정도가 되네요 ㅎㅎ 예상은 엄청 많을거라 생각했는데, 생각외로 많지는 않네요 ㅎㅎ 근데 월급만 있는게 아니겠죠. 기본급 외에 정액급식비, 대략 13만원 정도, 직급보조비 이부분은 급수에 따르지만, 대략 12만5천원, 정근수당, 1월,7월 지급하는 것으로 아는데 10년 이상 근무하는 자는 기본급의 50%, 명절 수당은 우리나라 대표 명절 설, 추석은 기본급의 60%, 성과금 이부분은 솔직히 받는 사람만 알수 있으니, 제외 한다고 해도 기본급에 각종수당을 붙는답니다. 친구 한테 물어 본거라 정확한 데이터는 아니겠지만, 어느 정도 비슷할 정도는 되지 않을까요?

 

공무원 봉급표 기본급만 받을때는 별로 안되네라고 생각이 들었는데, 각종 수당이 포함되니 일반 사기업 수준의 임금까지 올라온 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머 열심히 일하면 그에 합당한 급여를 주어야 하는거 당연한 거니, 각자의 위치에서 과연 내 월급이 합당한 걸까를 먼저 생각하는 게 먼저 겠죠. 이것으로 요즘 대세 직종 공무원 봉급표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근데 공무원 합격을 하기 위해서는 몇년을 공부 해야 할까요? 주변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을 보면 정말 고시 수준 이던데, 모두들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