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지식

환절기 비염 좋은 음식 8가지 정리 해보았어요

다육짱 2018. 9. 17. 18:30

환절기만 되면, 미세먼지 또는 찬가운 공기가 민감한 코를 자극해서 비염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이 됩니다. 저또한 봄, 가을만 되면 비염 때문에 두통, 잔기침에 고생을 했고, 병원도 가서 약을 처방해서 먹기도 했지만, 먹을 때만 조금 해결되는 거 같다가도 또다시 증상이 발생, 몇년을 그리 고생을 하다가 이렇게 해서 안되겠다 싶어, 운동과 비염에 좋은 음식을 찾아 꾸준히 먹었더니, 예전 보다는 조금 좋아 진거 같네요. 혹시나 도움이 될까 해서 8가지 좋은 음식을 남겨 봅니다.

 

 

 

첫 번째 무 입니다. 가을무는 보약보다 좋다는 말이 있는데, 정말 그런가 봅니다. 일반적으로 김치 등의 반찬이나 국 등에 많이 들어가는 야채인데요. 무는 몸 안의 노폐물 배출을 도와 면역력을 높여주며, 또한 비타민C가 풍부하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비염의 증상인 기침, 콧물, 재채기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두 번째 무와 같이 감자도 국, 반찬 등 으로 우리의 식탁에서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식품이죠? 감자의 영양소 중 비타민B와 비타민C는 면연력을 높여주고, 알레르기성 체질을 개선해준다고 합니다.

 

 

 

 


 

세 번째 게피는 뜨거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몸이 찬 사람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이렇듯 비염에도 효과가 좋지만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고, 소화작용에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는 등 음식에 섞어 먹을 경우 혈당이 갑자기 높아지는 것을 막아주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과유불급이라고 하죠? 지나친 섭취는 기침이나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답니다!

 

 

 

 

 

 

네 번째 대추는 코 점막을 단단하게 강화 시켜주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몸의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며 특히 호흡기에 좋은 음식입니다. 호흡기에 좋은 음식이니 비염, 알레르기 개선 등에 당연히 도움이 되는 음식이겠죠?

 

 

 

 


 

다섯 번째 도라지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익히 알려져 있는 있는데요. 기관지에 좋은 음식인 만큼 기관지염, 인후염, 감기, 비염 등을 개선하는 데에 효과적인 이랍니다. 또한 도라지의 성분 중 하나인 사포닌 성분은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데도 좋답니다.

 

 

 

 

 

여섯 번째 배는기관지 질환에 좋은 대표적인 과일 중의 하나입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데요. 가을에 빠질면 서운할 정도로 맛있고, 우선 물이 많은 과일이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기 때문에, 자주 드시면 좋답니다. 배는 감기에 걸렸을 때 배를 따뜻하게 달여 먹기도 하는데요. 바로 몸의 열을 낮추고 기관지의 통증을 완화 시켜준답니다.

 

 


 

일곱 번째 감기에 걸렸을 때 생강을 차로 만들어 많이 마시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이유는 생강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감기 예방과 가래가 생기거나 기침이 나는 감기 증상을 완화 시켜 주기 때문이랍니다. 생강 또한 코 점막을 건강하게 만들어 호흡기 점막의 외부감염을 막아주므로 비염 증상을 개선하는 데에 아주 효과적이랍니다.

 

 

 

 

 


마지막 작두콩인데요. 저희집은 초가을 부터 껍질채 물을 끓여서 수시로 먹는데요. 구수하지만, 오래 나두면 금방 변질이 되어, 수시로 끓여야만 한다는 게 조금 귀찮지만, 가장 먹기 쉬운 환절기 비염에 좋은 음식 이지 싶습니다.작두콩은 껍질과 열매 어느 하나 버릴 것이 없는 음식인데요! 이런 작두콩은 다른 콩들 보다 비타민 성분이 훨씬 풍부해서 비염 예방 및 증상 완화와 기침, 가래, 천식, 충농증 등 호흡기 질환에 아주 좋습니다

 

이렇게 환절기 비염에 좋은 대표 8가지 음식을 정리해 보았답니다. 환절기에 비염, 감기로 고생하는 분들 한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