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겨울에 자라는 식물은 과연 몇종이 있을까요? 보통 관엽식물은 일년 내내 자란다고 하지만, 매서운 시베리아 강추위가 우리나라 들어오는 1월, 2월은 대부분 겨울잠을 잔다고 보면 된답니다. 그런 강추위에도 아랑곳 하지 않고 자라는 다육식물 두들레야가 있답니다.

 

 

두들레야는 겨울에 자라는 동형종 인데요. 일조량이 풍부하면, 얼굴에 눈처럼 하얀색 분가루로 화장을 한답니다. 그래서 다육식물 좋아 하는 분들이 겨울만 되면, 예쁘고 건강한 품종을 고르기 위해 이곳저곳을 돌아 다니는데요.

 

구입하기전 꼭 두들레야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구입해야, 건강하게 오랫동안 키울 수 있답니다. 또한 가격 덤탱이를 덜 쓰게 되니 꼭 오늘 알려 드리는 것만 메모했다가 한번 읽고 다육식물 사이트 또는 판매 카페를 통해 건강한 아이를 구입하기 바랍니다.

 

 

 

 

두들레야 구입하기 전 꼭 확인해야 하는 부분

바로 목대를 보셔야 합니다. 그 이유는 목대는 하루 아침에 만들어 지는게 아니기 때문이며, 목대가 가늘고 길쭉한 아이들은 분명 환경이 좋지 않은 곳에서 자란 경우가 대부분 이랍니다.

 

목대가 가늘고 길쭉한 Dudleya는 나중에 목대에 이상이 생겨, 자를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니, 꼭 목대가 두꺼운 아이들 구입하기 바랍니다.

 

아래 사진의 환엽블레처스를 보시면 이해가 쉬울거예요. 목대가 어른 엄지손가락 두개 정도 두깨 인데요. 요렇게 건강한 목대를 가져야 나중에 분지를 시작할 때 수형도 건강상태도 좋답니다.

 

 

 

 

또한 수입과정중에 제대로 소독 과정이 이루어 지지 않은 상태로 포장되어 올 경우, 목대 부분이 약간은 검게 변한 아이들이 볼 수 있는데, 이런 아이들은 나중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답니다.

 

 

 

 

두 번째 레드온비치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목대가 두껍고, 잎장 주위로 잎들이 서서히 말라가는 모습을 볼수 있을거예요. 이렇게 서서히 자연스럽게 말라가며, 위쪽 잎장들은 분가루가 진해지기 시작하는 아이들로 구입하세요.

 

 

 

반대로 환경이 좋지 않고 고온에 노출 되어 뿌리가 손상이 되어 컷팅된 아이들은 잎장이 검은색으로 변해 있는게 특징 이랍니다. 아마 수입해서 바로 판매점에 올라오는 아이들중에도 잎장이 검은색으로 말라 있는 모습을 보신 분들도 있을거예요.

 

 

 

 

세 번째 잎장 사이사이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잎장 사이사이에 검정색으로 보인다면, 아무리 좋은 목대와, 수형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패스를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머 두들레야에 대한 박식한 지식과 경험이 있다면, 치료를 해서 키우면 되는데, 그렇지 못한 분들은 대부분 구입과 동시에 떠나 보낼 확률이 높지 싶습니다.

 

잎장사이사이가 검은색 띨 경우는 대부분 배송중에 바이러스에 노출되거나, 수입전에 이미 병이 있었을 가능성이 높답니다.  특성상 건조한 걸 좋아 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처럼 습도가 높은 지역으로 들어올대 습도와 고온에 노출되면, 무름병이나 바이러스에 노출 되었을 가능성이 높답니다.

 

머 성장 시기에 수입이 되었다면, 윗 부분처럼 무름병 및 곰팡이 병이 올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수면기인 장마철 및 뜨거운 여름에 수입할 경우 전문가 분들도 무름병이 왔을 경우 컷팅 밖에 답이 없다는 걸 누구나 다 알고 있지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꼭 비교를 하고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사이트 마다 가격이 다 다르겠지만, 이왕 구매할 거 조금은 싸게 구입한다면 좋겠죠.

 

 

또한 일반분이 키우다가 판매를 하시는 분들이 많아 졌는데, 꼭 사이즈와 목대 그리고 적심인지 확인을 하시기 바랍니다. 적심이라고 해서 다 나쁜건 아닌데, 적심으로 키운 아이들은 목대가 대부분 가늘 가능성이 높답니다. 두 번째 물주기 간격을 확인 하기 바랍니다. 그 이유는 환경이 갑자기 바뀌면 몸살을 할 가능성이 높고, 성장하는데 좋지 않기 때문이랍니다. 

 

구입전 방제 시기를 물어 보세요. 일주일 전에 방제했는데, 모르고 또 방제하면, 약해를 입을 수 있답니다. 혹시 뿌리 없다면 꼭 거친 뿌리는 다 제거하고 자른면이 깨끗한지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깨끗하고 건강하다면  자른 단면이 하얀색 이어야 한답니다.  수관에 문제가 된 아이들을 그냥 심으면 장마와 여름에 하늘로 올라갈 가능성 높기 때문이랍니다.

 

 

 

참 성장시기는 동형종이기 때문에 10월 그 다음해 4월 말 까지 랍니다. 구입을 하시려면 지금 시기에 구입하는 그나마 좋을 듯 합니다.

댓글